top of page

[추천 도서] 팀 코칭 ALIGN




90년대 후반에 한국에 코칭이 도입되고 리더십 방법론으로 소개되어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팀 코칭은 시중에 나와 있는 책과 논문 등을 찾아 읽고 자세히 알려고 해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인증 전문코치 다섯 분이 팀 코칭에 대해 전체적이면도 구체적인 내용으로 쓴 책이 바로 팀코칭 ALIGN입니다.

미국 특수부대와 알 카에다 조직의 차이

미국 합동특수작전본부는 이라크 전쟁 초반부터 알 카에다의 공격에 패배를 거듭했다고 보고했습니다. 특수부대에 비해 알 카에다는 조직다운 조직도 갖추지 못했고 체계적인 군사훈련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특수부대는 알카에다 조직에 패할 수 있었을까요?


팀 오브 팀스의 저자이자 4성 장군인 스탠리 맥크리스털은 잘 준비된 전략과 절차 또는 리더의 지시만으로는 급변하고 불확실한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강조합니다. 기존의 탁월한 팀은 효율성과 생산성을 강조했지만 직면하고 있는 현실은 예측을 벗어나고 있어 준비한 전략과 전술이 무용지물이 되곤 한다는 것입니다. 알 카에다는 친구가 가족들의 모임처럼 조직되어 서로 장단점을 알고 신뢰하여 정서적으로 연결돼 있었습니다. 팀은 하나의 유기체처럼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고 변화에 적응합니다. 조직의 리더가 제거돼도 다시 누군가가 리더가 되어 팀을 이끕니다. 예측할 수 없이 빠르게 변화는 상황에 유연하면서도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들에게는 ‘싸워 이겨 살아서 돌아가는 것’이 이들의 뚜렷한 목표였고 강력한 동기가 되어준 것입니다.


최고의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모았다고 반드시 최고의 성과를 내는 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팀이 일하는 방식에 따라 개인의 능력을 단순히 합한 것보다 더 큰 성과를 낼 수도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VUCA 시대에 아마도 미국 특수부대와 알 카에다 조직의 장점을 모두 합할 순 없는지 고민해보게 됩니다. 책에서는 바로 이 팀 코칭이 팀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의 내재된 장점을 촉진할 수 있는 접근법이 될 수 있다고 소개합니다.

그래서 팀코칭이란?

국제코치연맹에서는 팀 코칭을 ‘공동의 목적과 공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화하도록 영감을 주는 방식으로 팀과 팀의 역동성 및 관계를 바탕으로 창조적이고 성찰적인 과정에서 파트너가 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리더와 구성원들이 함께 일터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성장을 조직의 성장과 연결하여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하는 접근법인 것입니다.

효과적인 팀 코칭 모델 ALIGN

A: 강력한 목적(Aim the purpose): 모두가 가슴 뛰는 목적을 만들고 공유한다.

-팀 비전과 목적에 관하여 소통하고 합의에 이르는 것

L: 건강한 구조(Line up the structure):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건강한 조직의 구조를 구상한다.

-행동 규범, 크레도, 조직 구조에 관하여 소통하고 목적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것

I: 적합한 인재(Identify the right people): 팀은 팀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 역량 및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인재를 갖춘다.

-팀/개인의 핵심 역할과 필요 역량 대조, 협업을 위한 개인별 강점과 기여를 확인하는 것

G: 적절한 프로세스(Guide the flow of work): 실제 진행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업무 흐름도, 개인/공동 업무 정리, 갈등관리 프로세스 등을 확인하고 정리하는 것

N: 필요 자원(New energy): 업무성과를 내기 위한 자원의 배분 및 투자를 효율화한다.

-예산, 환경, 솔루션, 비품, 감정 자원을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배분을 조율하는 것

건강한 팀을 위한 5가지 질문

마치 ALIGN은 팀장에게 혹은 조직의 리더에게 ‘건강한 팀을 위한 5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는 듯합니다.

  • A:구성원의 가슴을 뛰게 하는 팀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가?

  • L 팀의 목표를 실행할 수 있는 건강한 구조를 갖추었는가?

  • I 팀의 목적, 목표에 기여할 적합한 인재를 갖추었는가?

  • G 일은 효율적으로 돌아가는가?

  • N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

이외에도 모델의 단계마다 적절한 코칭 질문과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팀 리더들이 혹은 코치들이 혹은 인사팀에서 바로 시도해볼 만한 것들이 많아 보입니다. 후반부에는 실 사례가 있어 직간접적으로 팀 코칭이 무엇인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가 본 이 책은

HR, 전문코치, 팀 리더들에게 아낌없이 자료를 나누어 준 팀 코칭의 교과서 같은 책입니다. 결국은 팀십(팀 리더십)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을 촉진하는 팀 코칭을 구체적으로 알 길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왜 ALIGN 모델을 택했고 그 단계마다 구체적인 활동과 코칭 질문으로 코칭 성과를 창출해 나갈 수 있겠다는 그림을 제시해줍니다. 책이 코치입니다. 이 책을 쓴 분들이 코치인만큼 우리에게 길잡이가 되어주는 것 같아 감사합니다.

조회수 57회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