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데믹 이전에도 대부분의 직원들은 성과 리뷰에 회의적이었다. 2019년 한 설문 조사에서, 참여자의 55%가 성과 리뷰는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COVID 시대에 성과 리뷰 면담은 판도를 바꾸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성과가 우수한 직원들의 경우 이전의 평가들보다 더 많은 돈이나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최근 직장에서 일어나는 변화 중 하나는, 관리자들이 성과 리뷰 시 직원들과 그들의 경력 개발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나누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의 경우 지난 4개월 동안 월 평균 360만명의 퇴사자가 발생했고, 각 기업들은 이러한 추세를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Korn Perry의 세계적 리더인 Nathan Blain은 이렇게 말한다.
“대(大)퇴사의 시대는 관리자들로 하여금 직원들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좋은 피드백을 제공하라는 압박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아마 올해 성과 리뷰할 때 반영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성과 리뷰 면담에 대비하여 아래와 같은 준비를 하면 직원들이 관리자와 좀 더 효과적인 성과 평가 대화를 나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말한다.
올 해 성취한 일, 그리고 해야 할 일을 진단하라.
먼저 올해 각자의 목표, 그리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해 지금까지 성취한 것과 앞으로 해야 할 것을 확인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이 때, 계획한 목록에 여전히 남아있는 모든 것들을 다 해야한다는 부담은 갖지 않아도 된다. 해야 할 것의 우선순위는 앞으로도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리자에게 앞으로 두 달 동안 남은 업무를 어떻게 마무리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이야기하라. 이는 더 나은 성과 개선을 위해 관리자가 업무 우선순위를 재조정해 줄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성공 사례를 수집하라.
지금까지 목표를 어떻게 달성해왔는지 보여주는 자료를 준비하라.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성공의 측정 기준과 피드백을 확인하고, 각 기준들에 어떻게 부합해왔는지 강조하여 관리자와 이야기 나눠라.
연말에 일년 동안 이룬 모든 성공들을 기억하기란 어렵다. 일년 내내 증거를 모으는 것을 고려하라. Korn Perry의 커리어 코치인 Val Olson는 연간 목표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두고, 각 목표에 기여하거나 부합한 것들을 목표 옆에 메모해 나가라고 조언한다.
관리자의 현재 우선순위에 집중하라.
성과 리뷰를 하기 몇 주 전, 관리자가 그간 우선순위에 없던 특정 고객이나 프로젝트에 대해 묻기 시작했다면 남은 기간은 그 고객이나 프로젝트에 집중해야 할 때이다. Nathan Blain은 관리자가 언급했다면 그 고객/프로젝트가 현재 관리자의 마음 속에 걸려있다는 시그널이며, 이는 직원의 평가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말한다. Val Olson는 이에 덧붙여, 직원들이 진행 업무를 계속 유지해야 할 때와 조정해야 할 때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성과를 리뷰하는 시간엔 경청의 자세를 갖춰라.
성과를 검토하기 전에는 협력하며 사례를 만들어가는 것이 맞다. 그러나 성과를 리뷰하는 동안에는, 자신을 어필하며 사례를 쌓기보다 커리어를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관리자의 의견을 이끌어내고 듣는 것이 중요하다. Nathan Blain은 많은 사람들이 성과 리뷰 대화 중에 계속해서 자신의 사례를 만드는 데 이것은 관리자가 전달하는 피드백을 놓치게 되는 큰 실수라고 말한다.
*본 글은 Korn Ferry의 5 Ways to Prepare for a Performance Review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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