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리더십 교육이 전형적인 MBA과정의 대체안이 될 수 있으며, 대학원 석사 과정에서도 리더십 교육을 활용 해오고 있음을 우리는 이미 많은 연구 자료들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에 일어난 COVID-19 대유행의 결과로, 예상치 못한 온라인 교육도 여전히 계속 되고 있고, 교육 프로세스도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임원 리더십 교육의 저명한 학자인 Hal Gregersen는, 2020년 미국 정부의 의무화된 코로나 검역 기간 동안 처음으로 자택에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의 사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리더들이 어떻게 일해야하는 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예입니다. 이전에 인하우스로 강의실 안에서 직접 교육을 제공하던 많은 강사들은 온라인 학습으로 한발 뒤로 물러설 수 밖에 없게 되었고, 지금은 강의실 밖으로 퇴출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원격, 하이브리드 및 대면 학습자를 지원하기 위해 리더십 교육이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될 수 있다는 하이브리드적인 새로운 마인드셋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리더십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학자들은 수십 년 동안 수많은 연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안타깝게도, 리더십 교육을 계속해서 비판하고 있는 학자들과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폭넓은 리더십 원칙이나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학습하게 하기다는 개개인의 리더들의 이름을 높이는 것으로 끝난다는 것입니다. 즉,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지가 부족해 일부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들은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것이 그들이 리더십 교육을 계속해서 비판하는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리더십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원격 학습 도구를 활용하여 리더십 역량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 내 교육, 리더십 교육, 프로젝트 관리를 지속적으로 결합시키십시오.
예비 리더들의 실질적인 지식 향상을 위해, 커뮤니티 리더, 전문가 또는 은퇴한 전문가들을 학습 환경에 더 많이 불러오십시오.
사내 강사들이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실 학습 방법에서 원격 학습 환경으로의 전환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십시오.
교육 계획 수립 시 PDCA(P: Plan(계획), Do(실행), Check(확인), Act(행동))와 같은 교육 품질 관리 기법을 적용하십시오.
이론(학습하는 것)과 적용(실천하는 것) 사이의 갭을 해소시키십시오.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리더들과의 협력 관계를 넓히십시오.
리더십 교육이 필요한 관리자와 직원을 정하고, 그 예비 리더들이 직접 참여하고 배울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십시오.
예비 리더들이 배운 것을 실제 업무 환경에서 실천하고, 더 많은 자격을 갖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교육 인증 과정에 대해 고려하십시오.
성과 리뷰 및 보고와 관련된 지표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일을 하십시오.
가치를 더하려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예비 리더들이 정해진 일정 기간 동안 고위 경영진과 직접 스스로 협력하게 하십시오.
이 10가지 가이드라인은 리더십 교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조직의 학습 지도자는 새로운 리더들이 그 역할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스킬을 배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리더십 강사들도 새로운 리더가 원하는 것, 가치, 목표 그리고 결과들을 확인하고, 그들의 지식과 강점을 더 강화시켜야 합니다. 학자들은 계속해서 원칙을 넘나들며 리더십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오늘날 리더십 커리어는 직업에 대한 지속적인 이론적 발전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모험적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에서 오늘날의 과정에 이르기까지,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며, 이는 새로운 리더들에게 있어 흥미롭고 보람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본 아티클은 Training Industry의 Top Way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Leadership Training을 번역, 각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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