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배경
L사는 게임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IT회사입니다. 회사가 성장하고 조직 규모가 커지면서, 다수의 다양한 직원들을 관리해야하는 리더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는 시점에 놓여 있었습니다. 경영진들은 리더들이 교육을 통해 한 층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이에 팀장과 부문장(팀장의 상사)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이 기획되었습니다.
L사는 각 직급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역량, 개발이 필요하다 보여지는 부분을 첫 번째 교육의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팀장 직급의 경우는 ‘성과 관리‘ 역량을 핵심으로 보았으며, 부문장의 경우는 ‘리더‘로서의 마인드셋과 역할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우선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이 중, 저희 어치브코칭에게는 부문장 교육에 대해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제안해달라 요청주었습니다.
어치브코칭의 솔루션
앞서 논의한 주제를 바탕으로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코칭 프로젝트 처럼 두번의 강의 사이에 실천의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1차 교육을 시작하면서 부문장들이 겪고 있는 실제 리더십 이슈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자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제 교육에서 풀어나가야할 초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이어서 진행한 첫 번째 모듈은 ‘리더의 관점으로 전환’하는 것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리더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목적 지향적인 행동을 해야하는데, 그것을 방해하는 요인을 인식하고 극복 방안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과 조직의 방해요인을 찾고, 해결의 주체를 선정했습니다. 두 번째 모듈에서는 역량 개발이 필요한 직원들에 대한 코칭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코칭에 대한 교육 범위가 방대하나, 이 과정에서는 주어진 시간의 한계 때문에 피드백을 중심에 놓고, 강화 피드백, 개선 피드백, 성과 개선 피드백을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달 후에 진행된 2차 교육에서는 각자 현업에서 실천 수행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존에 학습한 내용을 리마인드하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진행한 세 번째 모듈에서는 ‘효과적으로 직원들에게 업무를 위임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리더는 리더 역할에 맞는 업무를 추진해야하는 데 많은 리더들이 아직도 업무를 위임하지 못하고 손에 쥐고 있거나 본인이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모듈은 이러한 리더들에게 도움을 주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 모듈에서는 ‘직원의 업무 몰입도를 향상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몰입 욕구 진단 및 역할극을 통해 자신과 직원의 몰입욕구를 확인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도 극대화하고 행복하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익힐 수 있었습니다.
교육 성과
학습자들은 교육이 끝나고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일반적인 이론 교육이 아닌 회사의 이슈를 주제 삼아 교육 과정에 녹여냈고,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냈기 때문에 교육에 매우 만족한다.”,
“몰랐던 부분이나 생각이 미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었고, 정성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체계적, 구체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가이드까지 첨부 되어서 더 좋았다.”,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들을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팀원들 코칭 및 업무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배워 현업에 적용할 수 있게 된 점이 좋았다.”,
“회사에서 리더들이 해야 할 역할과 책임에 대해 명확히 알려주었고 실습까지 진행하여 추후 업무에 적용하기에 큰 도움이 되었다.”,
“흔히 말하는 '가르치려 드는' 방식이 아니라, 최대한 우리의 이야기를 듣고 잘 안 되는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지에 초점을 맞춰 강의해 주려는 모습이 좋았다. 1차 교육 이후에 시간적으로 한 달이나 지났는데 그때 오갔던 이야기와 주제, 의견을 정리하여 다시 상기시켜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매우 좋은 시간이었고 다음에 한번 더 점검 및 리마인드 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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