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교육 리뷰] B보험사의 사업단장 리더십 교육



교육배경

B보험사는 업계에서 국내 선두를 다투고 있는 내실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에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점장 및 예비 지점장 과정 등은 매년 진행이 되었으나, 지점장의 상사에 해당하는 ‘사업단장’을 위한 교육이 사정상 최근 몇 년간 진행되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사업단장 교육의 필요성이 가장 크게 느껴진 이유는 세대간 사고 및 소통 방식의 차이로 인하여 회사 및 사업단의 전략이나 성과 목표에 대한 상호간 합의가 어려워졌다는 점이었습니다. 세대간 특성의 차이 뿐만 아니라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성과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B보험사에서는 그 해결 방안 중 하나로 사업단장만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어치브코칭에 교육 제안을 요청하였습니다. B보험사에서 원한 이번 사업단장 교육은 일반적인 액션러닝이나 리더십 교육과 다르게 ‘영업’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그에 맞는 툴이 필요한데 어치브코칭의 ‘영업조직 전략개발 과정’이 목적을 잘 반영한다고 느꼈고 그 과정을 기반으로 B보험사에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진행하기를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교육 후에 현업에 돌아가서 교육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제를 부여하고 그 과제에 대한 F/U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어치브코칭의 솔루션

사업단장의 역할은 리더(지점장)를 관리하는 리더이기 때문에 기존 툴을 변경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했습니다. 우선 사업단장과 그 아래 지점장들 중 일부를 만나서 기존에 전략 수립을 어떠한 방식으로 했으며 지점장과 어떻게 소통하였는지에 대한 사전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툴 변경 과정에서 B보험사의 피드백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집합교육 진행 1주 전에 미리 사전 과제를 부여하였고 온라인 상에서 과제를 취합하여 통계 수치를 교육에 활용하였습니다.

교육 중에는 대부분이 조별로 수행하는 활동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브레인 라이팅 방식을 활용하여 포스트잇에 각자의 의견을 적어서 월차트에 붙이고 그 포스트잇 내용들을 함께 토론하여 분류, 정리하는 방식으로 사업단의 환경(현황)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열정과 적극성이 돋보이고 교육의 분위기가 고조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육 이튿날에는 조별로 사업단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그것을 발표하여 다른 조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육 후 주어진 현업 과제는 집합교육에서 배운 사업단 전략 수립 방법을 지점장에게 전달하고 최소 1개 지점장과 함께 의논하여 지점의 전략을 수립하여 제출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현업 적용시 사업단장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화상 회의 방식을 통한 온라인 그룹코칭을 진행하였습니다. 전국에 퍼져있는 사업단장들이 효과적으로 시간을 쓰도록 하면서도 교육 내용이 현업에 반영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돕는 세션이었습니다.

온라인 그룹코칭 진행 이후 다시 집합교육으로 파이널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수 사례 발표하고 실제 지점장과의 소통, 코칭 과정에서 어려운 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현업에 돌아가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유형 별 특징, 동기유형 별 특징에 대해 추가 학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 성과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교육의 방식이 끊임없이 상호 소통하고 직접 참여하는 방식이라 대부분 교육에 만족을 보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해오던 방식에서 벗어나서 새롭게 체계적인 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더불어 산하 지점장들과의 전략 소통에 있어서 한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는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조회수 102회

Bình luậ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