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합니다. (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저는 넥스트랩의 김성민 이라고 하며, 솔루션 영업과 제품 기획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회사의 일 하는 문화, OKR도입, 코칭 기반의 팀체계 개편 등 시스템 적인 것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한 단계 발전 하려고 하다 보니 이전에는 시스템 도입을 해야 한다고 생각만 했었는데 이제는 한계가 보이는 것 같고 필요한시점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교육 업무는 코칭 기반의 팀체계 구축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맡게 되었습니다.
Q. 귀사에서의 교육은 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재작년까지는 1인당 연간 1개씩 자율적으로 교육을 수강하도록 했었는데 방향을 맞춰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자유롭게 듣도록 하니까 직무와 전혀 관련 없는 교육을 듣겠다는 직원도 있어서, 작년 초에 업무에 필요한 교육 내용에 대한 정리를 했습니다. 회사가 나아갈 방향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플랫폼들을 추천을 해 주고 그 안에서 강의를 듣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코로나가 터지면서 오프라인 공개 강의는 못 듣게 되는 상황이 되다 보니 교육 수강률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지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원래 오프라인에만 있던 질 좋은 교육들이 온라인으로 넘어오고 업체들은 구독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월 구독료를 내면 플랫폼 전체의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 전에 1시간 동안 온라인 강의를 듣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플랫폼에서 좋은 강의를 정해서 자율적으로 신청해서 듣도록 하고, 회사에서는 점심 도시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그러다 작년에 특별한 교육을 준비를 했었는데 그게 어치브코칭과 함께 한 영업 전략 개발 & 코칭 입니다. 기술 개발을 위주로 하다가 영업을 하려다 보니 어려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어치브코칭에 교육을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 사내 공유 메시지 >
Q. 본인이 생각하기에 교육을 기획할 때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교육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지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넥스트랩은 항상 자발적 교육참여라는 프레임을 유지하면서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년 그해 교육성과를 평가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Q. 어치브코칭과는 영업 팀장 대상으로 영업조직 전략개발 & 코칭 프로젝트를 진행하셨었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넥스트랩은 구성원의 80%가 엔지니어로 구성되어 있을만큼 연구개발 중심 기업이고, 작년까지는 전담 영업조직이나 인력조차 없었습니다. 보다 큰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영업역량 확보가 꼭 필요하다고 실감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한 두 스텝 앞서간 기업들이 어떻게 하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하고 싶었고, 우리가 첫발을 내딛는 과정이니까 공개 강의 보다는 넥스트랩의 환경에 맞게 커스터마이즈 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작년에 수강했던 타사 코칭 교육과정에서 만난 수강자 분이 어치브코칭의 이형준 대표님을 추천해주셨고, 영업이라는 테마를 코칭이라는 도구를 통해 교육한다는 점이 특히 끌려서 어치브코칭의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교육 및 코칭 프로젝트를 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이형준 코치님께서 잘 이끌어 주신것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주입식이 아니었고 코치님께서 저희가 스스로 답을 내도록 계속 이끌어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치님께서 중간 중간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조언을 해 주신것이 정말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코치님께서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요?" 라고 하신 질문에 대해 각자 이야기를 할 때, 내용을 듣고 다 정리를 하신 후에 방향을 잡아주셨습니다. 담당자들이 방향이 산발적으로 나아가려고 할 때, 한 번 잡아주시고, 질문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답을 이끌어 주셨던 점이 좋았습니다.
Q. 올해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두 가지 트랙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개발자들의 직무 역량 교육은 매주 세미나 형식을 통해서 온라인 플랫폼 공개 강의를 듣는 식으로 유도를 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올해 팀 체제로 개편하고 영업 전담 담당자를 개편하는 등의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는데 리더십이나 영업 등의 전문적인 분야에서는 저희에게 맞춤화 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팀장(중간관리자) 양성 프로그램도 어치브코칭에 의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영업 교육이 좋았기 때문에 리더십 교육도 추가로 해 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Q. 어치브코칭에 앞으로 바라는 점이나 덧 붙이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저희는 어치브코칭을 통해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삼을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습니다.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요즘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앱이 있는데, 운동한 것을 앱에 기록하면 '나의신체 건강점수'가 올라가서 보험수가가 줄어들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코칭 세션을 할 때마다 실천 과제를 만들고 실행을 하도록 하는 데, 업무가 바쁘다보면 다음 코칭 때까지 준비하기로 한 것을 계속 팔로우업하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보험사 앱 사례처럼 다음 코칭 때까지 준비하기로 한 내용들을 계속 기록하면, 자신의 역량이향상된다는 정량적인 지표를 보여주는 일련의 OKR개념을 적용한 플랫폼이 있다면 교육참가자들이 보다 더 몰입할 수 있지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 내주시고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파트너십을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