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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리뷰] R사의 과장급(중간관리자) 코칭 교육



Background

글로벌 제조업체 R사는 인적자원개발 우수기업으로도 선정된 적 있을만큼 직원들의 성장을 위해 많은 고민과 투자를 해오던 곳입니다. 최근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시대 도래 등으로 인해 외부 변화가 가속화되자, R사는 내부 인적 자원들의 중요성을 더욱 크게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재능있는 직원들을 보유하고, 그들이 기존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변화에 대응, 더 나아가 변화를 리드할 수 있는 요인이라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사적으로 상호 학습, 성장을 지원하는 코칭 문화가 형성되길 기대하였으며 이를 위한 스텝 중 하나로 팀장 외 과장급 중간관리자들을 위한 코칭 교육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Issue/Needs

이번 교육에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대상자(과장급)들에게 ‘왜 코칭이 필요하고 코치로서의 역할 수행을 기대하는지’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조직의 기대와 달리, 정작 대상자들은 자신이 리더/관리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본인에게 주어진 ‘실무’를 수행하는 것만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R사는 대상자들의 이러한 인식에 변화를 주고, 작은 발걸음이나마 조직 내에서 동료 및 후배직원들과 코칭 관계를 구축해보게 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삼았습니다.


Solution

위와 같은 배경과 고객사의 니즈를 반영하여 어치브코칭은 하루, 6시간 과정을 아래와 같이 설계하였습니다.


Result

교육 후, 학습자들은 ‘코칭이라는 게 먼 일로만 느껴졌는데, 나의 업무 및 성과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게되었다.’ ‘전문적인 코칭 대화까지는 아니겠지만, 상호 학습을 목적을 두고 조금 더 다양하고 자유로운 대화를 나눠볼 수 있을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R사 교육팀에서도 이번 교육을 긍정적으로 보고, 현재 본 과정의 정기적 진행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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